
더본코리아가 이번 상반기에 이슈가 되었던 백종원과 관련된 더본코리아 종목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제 주변에 주식 상장이 되며 백종원의 청렴하고 순박한 모습에 기대를 하며 투자를 하였던 몇몇 투자자분들이 계십니다. 내려갈 때마다 언젠가는 핫한 이슈로 크게 부상할것이라는 기대감으로 끊임없이 물타기를 하시던분 그러다 결국은 물타기도 자금이 따라와 줘야한다고 결국은 두손 두발 들고는 눈물을 머금고 손절을 감행하신분 그리고 아직까지 희망을 버리지 못하고 hts를 덮어두신분들…
그러나 최근 희소식보다는 어두운 소식만이 계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메스컴을 통해서라기 보다는 유튜버 몇몇 분들에 의하여 나타나고 있는 어두운 그림자가 너무 강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차트만으로 본다면 아직 큰방향은 보이지 않고 있으나 무언가 움직임이 생길 조짐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1. 더본 코리아 주가의 수급상황

제이피모건이 조금씩 사모으는 것 같으나 외인들은 치고 빠지기를 아주 잘하니 넘어가시고, 미래에셋, 한투 에서 매수세에 힘을 조금씩 내고 있습니다. 사고 팔고 하면서 주가의 큰 방향이 결정되고 있지 않습니다.
2. 더본 코리아 차트의 분석

더본 코리아는 지속적으로 하락을 하면서 움직임을 주다가 우하향 이후 잠시 반등을 주면서 상승의 기류를 타려고 했던 움직임에서 다시 추세가 하락으로 전환을 하였습니다. 이때 디센딩트라이앵글 패턴으로 하락을 이야기하는 형태를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다시 지속 하락을 하였으나.. 저기 녹색 하단선에 보이는 부분에서 저점을 이탈하지 않겠다는 액션을 보여주고 3거래일 동안 반등하는 형태를 취했습니다.
필자는 이부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은 저점 대비 거래량이 없다는 것입니다. 통상 하단 부분에서 매도하려는 세력과 싸게 사려는 세력의 차열한 머리 전략이 보이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거래량이나 캔들의 유형을 보게되면 단지 기기적인 반등으로만 보이고 있습니다.
녹색선을 그어놓은곳에 아래쪽 그리고 위쪽은 저항이 작용하는 라인입니다. 위쪽 녹색선에서 제차 도약을 하기 위해서는 수급이 필요합니다. 바닥에서 올라가려는 종목이 아니라 하락으로 전환하며 다시 상승을 하려는 종목의 움직임에서 거래량입니다. 조금이라도 올려줄때 팔고 튀려는 투자자와 손절하려는 물량들이 고이 고이 위에 쌓여있습니다. 그러려면 세력이 얼마나 아래쪽에서 물량대를 크게 물고 올려주느냐인데, 아직까지는 매수 포인트가 보이지 않는 상황입니다.
이유는 아직 백종원과 관련된 각종 악재와 더본코리아 대한 세금 이슈 및 경영상의 문제가 전혀 어떠한 해결이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그동안 백종원에 대한 캐릭터에 대한 거품이 상당했다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주식은 회사의 경영상태, 건전성, 오너마인드, 미래를 보고 투자를 합니다. 물론 단타 데이트레이더들에게는 그냥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지만, 큰 돈들여서 투자를 하려는 손들 입장에서는 이러한 거품이 어느 정도 빠지고 각장 호재와 개선이 되어지려는 여러 이슈가 복합적으로 만들어져야 투자의 손이 올것입니다.
오히려 지금은 돈이 많은 쪽이라면 공매도를 해서 수익보는것이 매수를 해서 수익을 보는 것이 훨씬 이득이라는 것입니다. 더본코리아 투자를 생각하고 계시거나, 또는 현재 물려계신분들에게 하나 확실히 이야기 해드리고 싶은것은 일간 거래량을 보시기를 바랍니다.
거래량이 주춤하다 수급이 기존과 다른 움직임을 보일때 물을 타시거나 차근히 담아 가보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우리는 바닥에서 살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다만 거래량을 볼 수 있는 근거가 있지요.

네이버 백종원 검색만 하셔도 여러 뉴스가 나오는 것중에 “세일” “세일” 이라는 것이 연일 떠돌고 그중에서 김재환PD가 연일 더본코리아의 여러가지 이슈를 생산해 내고 있습니다.
단지 세일이라는 것만을 가지고 기업개선이나 여러가지 악재가 해소가 될까요? 주식 투자를 오래하고 계시거나 주식을 공부하는 분들은 아실것입니다. 이것은 기업의 개선과 주가에 영향이 상향되는 이슈가 아닙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백종원” 이 한분의 명예를 살리기 위한 포퍼먼스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기업은 말이지요, 이렇게 주주들에게 웃음을 줄 수가 없습니다. 세일 세일 결국은 그돈이 다 어디에서 나오겠으며, 그만큼 매출에 좋은 영향을 주지는 않겠지요.
더본코리아의 해소되지 않은 악재 1.프랜차이즈 사장 2.많은 양의 브랜드 3. 유튜에서 지속적으로 밝혀지는 사실 4. 투명한 경영 5. 기업구조 개선 6. 백종원이 白종원이 될 수 있는 기간
저는 더본 코리아는 천원 짜리의 주가로 변한다 해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유하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단지 단타는 하겠지만요. 더본코리아가 상장하게 된 이유중 가장큰 이유는 방송에서의 여파가 큰 백종원 그리고 방송가를 장악했던 백종원이 뿜어내는 시장 파급력 그리고 경쟁력에서 높은 점수를 줬을 것입니다. 그러나 방송이란 곳이 다들 보셔서 아시겠지만 음주운전 한번으로 나락가는 것은 비일 비재 합니다. 특히나 이처럼 엄청난 거물급 영향력이 있던 백종원씨의 여파는 적지 않을 것이고 방송쪽으로는 회생하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요리가사 아닌 방송인으로 다시 기사회생하느냐… 또는 요리연구가로 기업가로 기사회생하느냐… 둘중 하나는 포기 하여야 합니다. 포기해도 될까 말까인것이죠.
어찌 저찌 종목을 이야기 하다보니 너무 깊게 들어왔습니다.
오늘은 종목 분석 첫날이라 간략하게 차트만을 가지고 분석해보았습니다.
언제 물타기 하면되는지, 언제 상승을 할지 그것을 속시원하게 말씀드리면 좋겠지만 상장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종목이고 특히나 악재가 꾸준히 발생되고 있기에 속시원하게 말씀드리지 못하는 부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단지 우리가 눈여겨 볼 관점은 거래량을 보시고 제가 그어놓은 선을 녹색 선안에서 움직임을 주시하시기 바랍니다. 하단의 녹색선을 이탈하게 되면 다시 하락을 하게 될것이고 상단의 녹색선 위로 수급이 터진다면 상승을 하기 위한 1차 테스트를 끝냈다라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