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시간에는 주식 그리고 암호화폐 공략을 위한 기술적인 지표중에 하나인 RSI 와 MACD에 대한 부분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과매수와 과매도를 판단하는데 있어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이 됩니다.
국내 국외 자산 시장의 관세 전쟁으로 인하여 주식이며 코인들이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스니다. 미국의 증시 움직임과 더블어 가상자산 시장과 주식시장 역시 갈피를 못잡고 있는 상태에서 눈치를 보고 있는것 같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투자자들은 매매의 판단을 결정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1. RSI 지표
RSI는 가격의 상승 또는 하락 비율을 기준으로 하여 과매수 및 과매도의 형태를 판단하는 모멘텀이 강한 지표로서 매수 매도 타이밍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투자자 분들에게는 대표적으로 사용이 되고 있는 지표중에 하나 입니다.
2. RSI 지표를 보는 방법
1) 과매수
우선 RSI 값이 70이상이게 되면 시장이 과매수 권에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을 하며, 해당 구간에서는 상승세가 주춤하며 추후 조정을 통한 하락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강한 상승장에서는 과매도 70넘어서도 추가적으로 상승을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2) 과매도
RSI 값이 30 이하이게되면 시장이 과매도의 상태인 경우가 매우 높기에, 해당 구간에서는 매도세가 과도하다고 판단하여, 추가 매수 유입을 기대하여 볼 수 있어 추후 반등으로 상승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단지 하락 장에서는 30이하여도 가속화 되어 하락의 골이 깊어질 수 있습니다.
3)중립
RSI가 50을 중심으로 매수와 매도세가 팽팽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판단을 하며 횡보, 또는 별도의 방향성을 결정하기 어려운 부간에 해당이 됩니다.

3. RSI 상황별 다이버전스
RSI 다이버전스는 현재의 RSI와 가격의 움직임이 동일 하지 않는 경우 발생하게 되는 신호로서, 추세 전환의 강력한 시그널이 될 수 있습니다.

강세 다이버전스는 가격은 저점을 낮추고 있는데, RSI는 저점이 높아지는 경우로 매도 압력이 약하여지고 상승 반전 가능성이 높아지는 특성이 있고 보통 과매도 구간에서 발생을 하게되면 더욱 강력한 반등 신호로 보실 수 있습니다.
약세 다이버전스는 가격은 고점을 높이는데, RSI는 고점을 낮추는 경우로 매수세가 약하여지고, 하락 반전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보통은 과매수 구간에서 발생을 하면 아주 강력한 하락신호로 보시면 됩니다.
4. RSI 실전 활용법
RSI 30이하에서 매수하고 RSI70이상에 매도하는 등의 단순한 전략도 생각보다 승률이 높지만 강한 추세장에서는 RSI만 보고 진입을 하게되면 위험할 수가 있습니다.

강세 디이버전스 발생에 매수 진입, 약세로 신호일 때에는 매도하는 방식이 유효하나. 다이버전스는 강력한 반전 신호이기에 다른 기술적인 지표 이동평균선 또는 MACD등과 같이 확인을 하시게 되면 더욱 승률을 높이실 수 있습니다.
다른 보조지표와 같이 활용하실 때는 RSI가 50이상이게되면 이동평균선(SMA, EMA)위에 있게되면 강한 상승의 신호로 보실 수 있으며, RSI가 30 근처일 때 강세 다이버전스 발생을 할때 MACD의 골든 크로스 확인 이후 매수 진입을 하는것이 좋은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강한 추세장에서는 RSI 지표 하나만으로 매매를 진행할 경우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다이버전스 신호가 뒤늦게 생성되는 경우도 있으며, 발생을 하였다고 하더라도 즉각적으로 반등을 하거나 하락을 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주식이나 암호화폐같이 변동성이 큰 경우는 RSI30 또는 RSI70 방식이 잘 맞지 않을 수가 있기에 다양한 기술적인 지표를 활용하여 전체적으로 수시로 체크 및 파악 하셔서 매매를 진행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이버전스설명